본문 바로가기
IT_테크/컴퓨터_일반

[IT지식] 나도 4K 초고화질영상 보고 싶다. 근데 그게 뭔데 ? (4K 5K)

by 해피한 김과자블루스웨터 2018. 6. 12.

4K 5K …말만 들었지 뭔뜻이여

what the …4k, 5k… ?



image by pixabay


즐거운 it 상식

- 4k(UHD)해상도편-4K 해상도란? -










안녕하세요. 공장입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죠? 조심하세요. 이럴때도 일교차로 인해 감기는 걸리니까요~^^

오늘은 최근에 자주 입에 오르내리는 … 단어죠. 신혼부부나 디스플레이장비 구매하실때 흔하게 눈에 보이실 겁니다.

 4K 라는 개념을 설명하기에 앞서 사전에 깔고 가야할 지식이 있습니다. 바로 해상도의 이해인데요.  






image by pxhere






해상도는 이미지/영상 등을 표현하는 픽셀단위로 이해하면 이해가 빠를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800X600 사이즈의 이미지와 1024 X 768 사이즈의 동일한 이미지가 있다면 우리가 느끼기에 어떤게 더 화질이 좋게 느껴질까요? 당연히 1024 입니다.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쉽게 말해서 800X600의 점(픽셀)로 그림을 그렸느냐. 1024X768 개의 점으로 그림을 느렸느냐 입니다. 당연히 더 세밀하고 선명해 보이겠죠? (하지만 이러한 해상도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사양을 제공하는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기술의 발전을 거듭하여… HD FHD… 를 지나 4K UHD 시대가 온것입니다.  4K는 초고선명도, 초고해상도라고 불리웁니다. HD 이후에 4K는 영화/영상 쪽에서 먼저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게 되는데요. (아직 표준 규격이 없었기 때문) 때문에 해상도의 기준이 들쭉날쭉 하였습니다. 여러가지의 규격들이 경쟁하다가 현재는 3840X2160 의 해상도가 기준이 되었습니다. 이는 HD(1280X720) 의 무려 9배, FHD(1920X1080)의 4배인 해상도인 것입니다. 문자로만 봐서는 차이를 잘 모르겠지만 실제로 4K디스플레이와 일반 FHD디스플레이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그야말로 입이 떡 벌어진달 까요? (가까운 전자제품 매장 방문하셔서 체험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해상도의 표현 범위 (image by wikimedia)






또한 4K와 마치 친구처럼 자주 등장하는 단어죠. HDR도 한번 알아보죠.

HDR(High Dynamic Range)은 게임이나 영화CG등을 통해 좀 현실적이고 다이나믹한 영상의 연출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4K + HDR 조합의 디스플레이라면 금상첨화 인것이죠. (4k라고 표시되어 있고 HDR은 지원하는 경우도 많이 있음) 그러나 이렇게 좋은 하드웨어가 있다 한들. 거기서 동작하는 컨텐츠(영상물,게임,영화 등등) 자체가 지원하지 않는다면 이또한 무용지물입니다. 이부분에서 문제는 아직 제대로 지원하는 기기도 많지 않을 뿐더러 가격도 고가이며, 제작장비들 조차 최신기술인 HDR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게임에서 치명적인 부분으로 작용할 수 있는 ‘인풋렉’ 이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 같은 경우 최초로 HDR영상을 지원하기 시작했는데요. 초기에 HDR게이밍 기능을 켜고 진행할 시 유저의 입력에 대한 시간차 . 즉 렉이 발생한다는 문제가 있었죠. 




사실 이렇게 최신 기술을 100프로 활용하여 사용하기란 아직 시기상조로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4k, 5k 디스플레이 자체도 워낙 고가이며,  상응하는 컨텐츠 부족 등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요약하자면. 

  1. 4K는 점이 4000개쯤 되는 이미지, 또는 영상물을 표현하기 위한 기술을 말하며 좀더 세밀한, 초고화질을 표현한다.
  2. HDR 은 4K 와 같이 붙어 다니는 친구이며 영상을 더 사실적으로 표현해준다.(밝은 부분은 더 밝고, 어두운 부분은 어둡게, 현실감있게)
  3. 아직은 4k 지원 컨텐츠도 부족하고 완벽하게 100프로 활용하기에는 애매함.





그럼 ! 참고 되셨길 바라며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