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테크 기술 지식 공유/전자 테크 기기 꿀팁 리뷰 사용기

2018 맥미니 언박싱! 그리고 리뷰 #2

 

 

 

 

 

안녕하세요.

고글맨 입니다.

 

오늘은 약속한 대로(언제 그런???) 맥미니 테스트 및 리뷰 시간 입니다.

유튜브를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못보셨다구요??

 

 

 

https://www.youtube.com/watch?v=Z8NnkhGeaK4

 

 

 

 

보시면 아시겠지만 가격 대비 !!! 매우 쓸만한 성능을 뽑아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차후 램+외장그래픽까지 활용한다면 더욱 활용도가 높아지겠네요.

(근데 그렇게 되면 추가 비용이 너무 들어서 가성비 모델이 아닌게 됩니다. ㅋㅋㅋ)

 

자. 그럼 발열 테스트 / 리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평상시 (아이들시)

 

첫번째. 바닥에 놓고 측정

아무런 작업도 수행하지 않기에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합니다.

 

 

 

 

 

두번째. 슈퍼USB쿨링시스템 위에 올린후 1단 팬을 돌릴때

음. 조금 낮아진 기분이 듭니다.

 

 

 

 

 

 

 

세번째. 2단 쿨링

말씀드렸듯이 2단 부스터? 가 가능합니다.

 

"후우우우웅!!!!"

 

 

 

대체 뭐가 다른가? 숨은그림찾기

 

 

보이시죠?? ... 음... 조금 더 낮아진 기분이 듭니다.ㅋㅋㅋㅋㅋㅋㅋ

아무런 작업도 하지 않아서 온도가 올라가는게 이상하겠지만.

어찌됬든 아이들시 테스트를 완료하였습니다. 

유의미한 온도 차이는 없다고 보여지네요. 

(더욱 강력크한 쿨링 효과를 원하시면 맥미니 아래 플라스틱 뚜껑을 빼고 돌리시면 될것 같습니다.)

 

 

 

2. 작업 수행

 

 

-게임

-개발

-벤치마크

-4k영상

 

 

4가지를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우선 게임입니다.

 

 

이것이 관성 드리프트다!!!!!

 

조금 오래된 게임 '더트 랠리' 를 해보았습니다. 아니? 이렇게 게임이 잘되다니 싶을정도로 잘 돌아갔구요.(당연)

요딴 고전 게임할때는 온도도 무리없이 잘 유지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드로이드 개발 작업 입니다.

빌드, 실행 까지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빌드속도가 아주 무난하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실행중

 

 

빌드 부터 에뮬레이터에서 실행까지 간단한 앱을 돌려봤는데요.

너무도 쾌적하게 성능을 잘 뽑아주었네요.

 

 

다음은 벤치마크 테스트 입니다.

다들 잘 아시는 긱벤치를 사용하였습니다.

 

 

 

이정도면 가성비 최고

 

벤치 점수가 기기를 판단하는 척도가 될순 없지만. 객관적인 판단은 할수 있겠습니다.

벤치마크 점수상으로는 같은 i5 급에서는 발군의 아주 괜찮은 성능을 뽑아주고 있네요.

 

 

 

다음은 4k 영상을 돌려보았습니다.

유튜브에 있는 스트리밍 영상을 재생해보았는데요. 

무거운 영상같은경우는 내부 온도가 90~100까지도 상승하는걸 볼수 있었습니다.

 

 

 

 

역시나 영상쪽으로 오니 온도가 상승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금세 40-50 구간을 잘 유지 해주었습니다.

뽑기가 잘된건지. 실사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좀 더 써봐야 알겠지만 현재로써는 아주 만족스럽네요.

 

 

 

3. 결론 및 TMI

 

저는 개발일을 하면서 쓸 목적으로 구매 하였는데요.

실제로 사용해보니 매우 쓸만한 녀석임을 알수 있었습니다.

벤치 마크 상 점수도 매우 괜찮았구요. 체감 성능또한 우수했습니다.

발열 문제도 걱정과는 다르게 일단은 매우 안정적인 상태이구요.

(물론 좀더 써봐야 알겠지만)

앞으로 몇년은 아주 잘 쓸것 같네요. 

차후에 램만 추가로 작업할 예정입니다.

구매 하시려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면 좋겠네요^^

나중에 램 추가 할때 다시 한번 리뷰 해야 겠네요.

 

 

 

아래 내용은 램 부분에 대해서 참고하세요. - - - - - - - - -

램추가의 경우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1. 공인스토어에서 정품 램을 주문하여 추가 의뢰한다. 

2. 사재램 자가교체

3. 사재램을 구매해서 공인샵에 의뢰한다.

 

램추가 부분은 여러가지 의견이 분분한데 

제가 애플 및 공인수리센터에 전화를 다 돌려본 결과. 

"자가램 교체의 경우는 무조건 워런티가 깨진다." 라는 말을 들을수 있었습니다.

다만 몇몇 업체는 "사재램 교체후 워런티로 수리 받을때 원래있던 정품 램을 꼽아서 혹은 가져오시면

워런티는 깨지지 않고 수리가 가능하다." 라는 말을 하기도 했는데요.

 

이는 업체별로 수리 기준이 달라서 생기는 문제인것 같습니다.

어찌 됬든 자가로 램 교체는 워런티에 대한 부분을 걸고 넘어질수 있는 소지가 있는건 확실하네요. ㅠㅠ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

 

램 추가 하려는 분들은 참고 하시면 좋겠네요.

아니면 차라리 구매시에 CTO로 구매하는게 제일 속편한 방법이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