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코딩 정보 공유/안드로이드 자바 코틀린

초보강좌 안드로이드 일단 만들어 봅시다

 

안드로이드 개발 같이 배워요!

1. 일단 만들어 봅시다

 

 

안드로이드/자바 공부 첫번째 시간 입니다. 이 강의는 시리즈 물로써 기본적인 지식습득을 목적으로 합니다.

모든것을 이해할 수는 없지만 우선은 실습! 해보자 라는 취지로 진행하며 최대한 제가 안드로이드 입문 시절 느꼈던 어려움에 대한 부분을 최대한 풀어서 설명해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 강좌는 우리들이 자바 랭귀지에 대한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 작성되었습니다.

 

이 강좌를 다 본다고 안드로이드 개발을 자유 자재로 할 수 없습니다. 그저 조큼. 아주 쵸큼 더 풀어쓴 기초 지식의 습득 정도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겠네요. 강의를 통하여 자바언어의 이해와 안드로이드 개발에 ... 1 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라는 컨셉의 강의로써 천천히... 빠르게(음???) 최대한 풀어서 설명하고 또 설명해 보려합니다. 

 

강의의 형태는 일단 무작정 만드는 방식의 진행입니다. 미리 쏼라 쏼라 좌아아아악 설명해봤자 만들때 보면 하나도 생각안납니다. (생각나시는분들은 이 강좌와 맞지 않습니다 ^^;;) 

자. 그럼 일단 만들어 봅시다.

 

 

 

 

 

1강의 최종 화면

 

 

위에서 보신 화면이 이번강의 완성 화면 입니다. 

네네. 별게 없다구요? ... 어쨋든 시작이 중요한거 아니겠습니까? 

일단 계속 가보시죠

 

일단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 해야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란? 뭐냐 이게 있어야 앱 만듭니다. 그냥 그렇게 이해 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공부해가면서 제가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해가 안되더라도(당연히 안될수 밖에 없음) ...뭐가 어찌됐든 일단은 그런가부다! 라는 생각을 가지셔야 합니다. 그래야 진행이 되고 차후에 이해가 됩니다. 

지금 이해가 안된다고 계속 그걸 이해하려고 이해하려고 .... 이해해보자!! 으아아아아아아아아악!!! 나안해

이런과정으로 이어지는분들 많습니다. ㅎㅎ 반드시 그냥 아 그렇구나. 하고 일단 해보는게 중요합니다.

 

설치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가셔서 다운받으시고 설치 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과정은 너무도 쉬워서 제가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음??????)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stall?hl=ko

 

 

친절한 한글설명을 달아주는 구글 번역은 거들뿐

 

 

 

설치를 마치면 바탕화면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아이콘이 보이실 겁니다. 과감하게! 더블클릭! 해주십니다. 

 

짠!

 

 

 

 

 

 

왼쪽에 보이는 리스트는 우리가 설정한 workspace, 즉 작업 폴더내의 나의 프로젝트들 입니다. 안드로이드는 하나 하나의 작업을 프로젝트 단위로 관리합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를 클릭해 봅시다

 

 

 

 

 

 

 

우리가 설정할 SDK 의 버전 및 어떤 타겟을 기준으로 작업할 건지를 선택해줍니다. 우리는 일단 Next! 눌러줍시다

 

 

 

 

 

 

 

 

친절하게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내에서 자주 쓰이는 형태의 작업을 이렇게 탬플릿 형태로 제공해 줍니다. 우리는 일단 빈 껍데기 앱을 만들어 봅시다. Empty Activity 선택! 하고 Next 눌러줍니다. 자 그럼 알아서 뭔가 작업을 하더니 우리는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 수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와. 뭔가 멋있지 않나요? 드디어 스튜디오 작업 현장에 입장 하셨습니다. 우선 대략적인 구조를 설명해보겠습니다. 왼편에 보이는 트리 구조의 뷰는 우리가 작업 폴더(workspace)로 지정한 곳에 있는 구조를 따르게 됩니다. 오른쪽은 각각의 소스들에 따른 상세 작성 화면입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xml 을 기반으로 하여 위 화면처럼 뷰 구조로 우리가 한 눈에 알아볼수 있도록 표시해줍니다. 간단한 작성은 모두 마우스 드로그앤드랍만으로도 충분히 가능 하도록 말이죠. 잘 사용 하면 편리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자 그럼 소스구조도 한번 살펴 볼까요? 

 

 

 

 

 

 

왼편에 폴더 구조를 더블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내부의 리소스들을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우리가 익숙한 윈도우 탐색기 아시죠?) 자세한 구조에 대한 설명은 다음편에서 설명하도록 하고, 위 화면에 보이는 MainActivity 를 찾아가 봅시다. 자 익숙한 자바 소스가 보이시죠?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이곳에서 투자하게 됩니다. 눈에 익도록 두루 살펴 봐줍니다.  소스에 보이는 onCreate 메서드는 우리어플리케이션 화면의 진입점으로 앞으로 자주 보게될 놈입니다. setContentView 메서드에 파라메터로 R.Layout.activity_main 이 보이시죠? 이 부분을 컨트롤+클릭 으로 이동해봅시다. 어때요? 마법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아까 우리가 처음 봤던 그 화면으로 이동하였네요. 눈치 채셨겠죠? 자바소스와 xml이 동맹을 맺고 저렇게 연결되어 있었네요. 자 그렇다면 소스에서 xml 구조로 작업된 위젯들을 제어할수도 있다는 말이 되겠죠?^^

 

 

자 그럼 실행해 봅시다! 

 

 

 

 

 

 

 

우리는 에뮬레이터를 이용해 실행해 볼 예정입니다. 맨위에 보이시는 > 화살표가 보이시죠? 눌러주세요. 실행을 위한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우리는 create new virtual device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는 어떤 기준으로 에뮬레이터를 띄울지 선택하게 됩니다. 무난한걸로? 골라주시고 Next 해줍시다.  이놈이 또 다른화면을 띄웁니다. 

 

 

 

 

 

 

 

우리의 안드로이드는 Target SDK vesion 이라는게 존재합니다. 우리가 개발할때 기준으로 삼을 버전을 설정한다는 말이죠. 보시면 사전에 다운로드 받아졌다면 괜찮겠지만 아마 download 텍스트가 활성화 되어 있을거 같네요. 우리가 맨 처음에 설정한 target sdk 에 맞게 다운로드 해주시고 Next 해줍니다. 어디서 설정했냐구요?? 여기요.

 

 

 

 

 

app레벨 build.gradle 파일

 

 

 

이 파일은 우리가 개발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타겟버전, 프로가드 등등. 많은 것을 컨트롤 하게 되는 파일 입니다. 우선은 이부분은 당분간 건들지 맙시다. 자세한 지식적 접근이 필요한 분들은 안드로이드 그래들, 그래들 문법 등으로 검색해서 공부해보셔도 좋을것 같네요. (이부분에 대한 자세한 공부는 분량이 상당합니다.) 저기 보이시는 target sdk 버전 보이시죠. 그것에 맞게 에뮬레이터를 띄워주시면 될것 같네요. 다시 여기로 와서

 

 

해당 에뮬레이터를 선택해주시고 과감히 OK 를 눌러줍니다. 우와 에뮬레이터 화면이 나왔습니다. (사양에 따라 수분이 소요될수 있습니다.) 기다림의 끝에는 결실이 있습니다. 

 

 

 

 

짠! 

 

 

 

 

오래기다린게 고작. 안녕?

 

 

 

 

 

뭐가 어찌 되었든 실행해본다. 라는 취지로 시작해서 우리는 결국 화면을 띄웠습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다소 생소할수도 있는 구조 입니다만 하다보면 엄청 편합니다^^ 익숙해 지도록 합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자체가 maven, gradle, proguard 등등의 솔루션들이 결합한 형태의 IDE 입니다. 그렇다보니 그에 따른 방대한 분량의 지식들이 따로 존재하는데요. 여기서 모든것을 다 알고 갈수 없는점을 핑계로.. 알고 가야할 부분만 짚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 

 

 

첫째도 둘째도 일단 그냥 실행해 보는게 중요합니다.

 

 

그럼 이번편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